한민족 역사 철학
바로잡지 않는 고대 역사 왜곡 <세계일보> 2012.01.06
한(漢)나라가 고조선을 멸하고 설치했다는 한사군의 위치가 한반도라는 것을 우리는 국사 시간에 배웠다. 그런데 중국 정사에는 지금의 베이징 일대가 고조선 땅이고 한사군이 있었다고 기록돼 있다. 우리나라 역사학자, 특히 정통사학자들이란 분들은 굳이 한사군이 한반도에 한정돼 있다는 입장을 고수한다. 왜 그럴까. 100여년 전에 나온 일본인 관변학자들의 연구논문이 지금껏 우리 역사의 기본교과서로 통용되기 때문이다. 그들은 고조선의 실체를 부인하고 우리 역사를 한나라 식민통치기구인 한사군에서 출발한 것으로 규정지으면서 한일합방을 정당화한 것이다.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자는 노력은 간단없이 지속되고 있다. 이를테면 ‘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이덕일)을 들 수 있다. 책은 2000년 전 쓰여진 중국 사서들의 기록을 일일이 대조, 일본인 관변학자들의 왜곡을 파헤친다. 그중 몇개다. ‘고조선의 수도 왕험성(험독성)은 하북성에 있다’ ‘고조선과 한(漢)의 경계인 패수는 요동지방에 있다’ ‘낙랑군에 속한 많은 현(縣)들은 요동지방에 있다’ ‘한나라의 동쪽 끝인 갈석산은 만리장성의 시작점인 중국 하북성에 있다’, ‘현도군은 현재의 내몽골, 대방 진번군은 요동에 있다’ …. 고조선 정벌에 나선 한나라 장수들은 ‘국경 근처’에 사군만 설치한 채 퇴각한 전쟁실패의 책임으로 사형당한 사실도 있다.
2000년간 연면히 이어진 역사적 기록이 100여년 전 일제강점기에 바뀌었고 현재 주류 역사학계는 그들의 주장만 앵무새처럼 되뇌인다. 이덕일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장(고조선은 대륙의 지배자였다), 단국대 윤내현(한국고대사신론), 성삼제 교수(고조선 사라진 역사), 중국 길림대 복기대 교수(임둔태수장 봉니를 통해본 한사군의 위치 논문) 등은 고대 역사 바로잡기에 주력하는 학자들이다.
이른바 주류 사학계는 침묵한다.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항한다는 동북아역사재단도 일제 식민사학의 범주를 맴돌고 있다. 임진왜란으로 초토화된 420년 만에 또 맞은 임진년 새해, 일제에 의해 왜곡된 역사의 틀에서 한 치도 못 벗어난다.김명성 KBS 홍보팀장
10년간 진행해온 '淸史공정' 올해 끝나… 한국사, 中 역사 일부로 서술할 가능성 2012.01.09
중국의 역사 공정
중국이 청나라 역사를 편찬하기 위해 2003년부터 진행해 온 '청사공정(淸史工程)'이 청 멸망 100년이 되는 올해 마무리된다. 중국은 공정의 결과물로 역대 왕조의 26번째 정사(正史)로서 '청사(淸史)'를 올해 중 출간할 예정이다. 명나라 때 편찬한 '원사(元史)', 청나라 때 편찬한 '명사(明史)' 등 이전 왕조 역사서에서 고조선·고구려·고려·조선 등 우리 역사가 '외국열전(外國列傳)'에 실렸던 반면 이번에 출간할 '청사'에서는 고구려 등은 중국의 지방정권이라는 동북공정(東北工程)의 논리에 따라 우리 역사를 중국사의 일부로 서술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이 경우 한국과 중국은 걷잡을 수 없는 외교적 분쟁에 휩싸이고 네티즌을 비롯한 양국 국민감정의 충돌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은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룬 2000년대 이후 현재 중국 영토 내 56개 민족의 역사는 모두 중국의 역사라는 '통일적 다민족 국가론'을 국가 주도로 강화하는 역사공정을 펼쳐왔다. 중국 사회과학원 산하 변강사지연구중심(邊疆史地硏究中心)은 2002년 고조선·고구려·발해의 역사를 중국사로 편입하는 동북공정을 시작한 데 이어 서부 위구르 지역에 대한 '신강(新疆)항목', 티베트 지역에 대한 '서장(西藏)항목', 내몽골 지역에 대한 '북강(北疆)항목' 등 일련의 역사공정을 진행해 왔다. 중국은 최소 7개 역사공정에 대해 각각 매년 400만~600만위안을 투입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국의 역사공정은 다민족 국가를 통합하기 위한 노력으로 이해된다. 최근 티베트 승려들의 연쇄 분신 사건 등 소수민족 지역에서 벌어지는 분쟁의 여파를 최소화하고 민족 통합을 이루기 위한 측면이다. 그러나 현재를 기준으로 과거의 역사를 소급해 재단하는 중국의 '역사 공정'은 주변국의 불안을 부추기고 갈등을 일으키고 있다. 역사를 통해 이웃 국가를 침탈하는 '역사 제국주의'라는 말도 나온다. 이웃나라와 갈등을 빚는 역사인식으로는 중국의 국력이 아무리 신장되더라도 '글로벌 리더십'을 가질 수 없다는 지적이다.
국가 간 역사문제는 흔히 영토문제로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매우 민감한 사안이다. 중국은 인도·일본·베트남 등과 벌이고 있는 영토분쟁 지역이 역사적으로 자국의 영토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동북공정 역시 향후 북한 지역에 대해 연고권을 주장하려는 중국의 국가전략이라는 지적이다. 김현숙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은 "동북공정은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 학술연구라기보다는 한반도 정세 변화에 대한 대비책 마련이라는 중국 정부의 전략적 의지가 담겨 있다"고 말했다.
中 “발해는 唐 지방정부” 왜곡 동아일보|| 2012.01.11
중국 관영 중국중앙(CC)TV가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통해 발해를 당나라의 외곽 군사정부이자 당나라 영토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또 발해의 건국 주체는 중국 동북지역에 살던 소수민족인 말갈족이며 당나라의 책봉으로 중국에 귀속됐다고 강조했다.
동북공정(東北工程)을 통해 고구려사를 왜곡해 온 중국이 이번에는 관영매체를 동원해 노골적으로 발해사 왜곡에 나선 것이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한국 외교통상부는 CCTV의 주장을 면밀히 분석하면서 대책 마련에 나섰다.
대조영이 당나라 사신에게 무릎?관영 중국중앙(CC)TV 다큐멘터리 '창바이산'의 한 장면. 서기 713년 대조영이 무릎을 꿇은 채 당나라 현종이 보낸 사신 최흔에게 서 책봉을 받는다는 역사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장면을 연출했다. 중국은 백두산을 창바이산이라고 부른다.
교역 루트가 '조공로' 둔갑중국중앙(CC)TV의 6부작 다큐멘터리 '창바이 산(백두산)'의 제4부 '산해상망(山海相望)' 편에서 발해의 교역로가 컴퓨터 그래픽으로 표시돼 있다. CCTV는 중국 쪽으로 이어진 루트가 '전문적인 조공로'라고 주장했다.
CCTV는 지난해 11월 12일부터 12월 17일까지 매주 토요일에 6부작 다큐멘터리 '창바이산(長白山·백두산)'을 내보냈다. '창바이산'은 백두산 일대의 역사와 문화가 한족과 동북지역 소수민족에 의해 이뤄졌다는 중국의 '창바이산 문화론'을 소개하고 있다. 프로그램 제작에는 고구려사 왜곡을 주도했던 중국사회과학원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CCTV는 다큐멘터리의 제4부 '산해상망(山海相望)'편에서 "서기 713년 당 현종이 창바이산 아래의 진국(震國)에 사신을 보내 수령 대조영을 '좌효위원외대장군(左驍衛員外大將軍) 발해군왕(渤海君王) 영홀한주도독(領忽汗州都督)'으로 책봉했다"고 밝혔다. 진국은 발해의 다른 이름이다. CCTV는 특히 대조영이 당나라 사신 최흔(崔흔) 앞에서 무릎을 꿇는 장면을 연출해 내보냈다.
▼ 오만한 중화의 역사 역주행… 고구려 이어 발해 빼앗기 ▼
CCTV는 또 "(책봉 이후) 진국은 정식으로 발해라 불렸으며 당나라 판도(版圖·영토)에 귀속돼 동북지역의 최고 군정기구가 됐다"고 했다. 군정기구는 일정 지역을 통치하기 위해 내려보낸 군사정부를 뜻한다. 이어 "부족 수령 대조영은 이때부터 매년 당에 조공을 했다"며 "역사서에 따르면 창바이 산 부족과 중원 간의 교류는 4000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고 주장했다.
CCTV는 특히 이번 다큐멘터리에서 고구려를 전혀 언급하지 않은 채 발해를 건립한 백두산 부족은 숙신(肅愼)족의 후예인 말갈족이라고 주장했다. 숙신족은 4000여 년 전부터 중국에 활 등 공물을 바쳐온 중국의 변방 민족이라는 점에서 발해 또한 중국의 지방정권이라고 강조한 것이다.
CCTV는 발해의 중국 귀속을 강조하기 위해 발해의 주요 교통로가 '전문적인 조공로'라고 소개했다. 압록강 인근에 있는 린장(臨江) 지역에서 배를 타고 랴오둥(遼東) 반도의 뤼순(旅順)에 도착한 뒤 당나라 수도인 장안(長安)까지 도달하는 약 5000km의 구간이 조공 때문에 만들어졌다는 주장이다.
○ "中, 발해를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재"
한국 외교부는 선양총영사관을 통해 이번 다큐멘터리가 방송될 때마다 관련 내용을 매회 모니터링해 왔다. 외교부는 그 결과를 다시 동북아역사재단에 보내 역사왜곡 여부에 대한 평가를 의뢰했으며 재단은 명백한 역사왜곡이라고 진단했다.
동아일보가 한나라당 박영아 의원실을 통해 입수한 동북아역사재단의 '중국 창바이 산 다큐멘터리의 내용 및 문제점' 보고서는 "동북공정에서 문제시됐던 발해의 귀속 문제와 관련한 역사왜곡이 발생했다"고 적시했다. 특히 "백두산 지역에 대한 중원 왕조의 지배를 과장하고, 동북지역 민족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중화문화의 영향력을 과장했다"고 분석했다.
배영준 연구위원은 "최근 발굴된 발해 3대 문왕의 부인인 효의황후 묘지와 9대 간왕의 부인 순목황후 묘지에서 왕의 부인들이 황후로 표기돼 있다"며 "이는 발해가 독자적 황제국가임을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보고서는 이번 다큐멘터리의 내용이 사실상 2004년 동북공정 논란과 관련해 한중 외교차관 간 합의했던 '구두 양해사항'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양국은 당시 구두 양해에서 고구려사와 관련한 정부 차원의 왜곡을 중지하고 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보고서는 "발해의 건국 주체 문제 및 조공-책봉 문제는 동북공정에서 문제시됐던 발해의 귀속 문제와 관련돼 있다"고 지적했다.
CCTV의 이번 다큐멘터리에 대해 중국이 발해사를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신청하기 위한 사전 정지작업의 일환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중국은 2004년 지안(集安) 등에 있는 고구려 유적을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재한 데 이어 발해 유적도 같은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 송기호 교수(국사학)는 "중국은 발해 유적 발굴 보고서가 올해까지 나오면 바로 유네스코 등재를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발해 유적이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되면 고구려 사례 때처럼 국제 사회에서 발해사가 한국의 역사라고 주장하기가 더욱 어렵게 된다.
한국 외교부는 이번 다큐멘터리가 역사왜곡이라고 최종 판단되면 외교 경로를 통해 중국에 항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발해는 고구려 계승한 한국의 역사” 2012-01-11
.■ 우리 교과서의 발해사
한국의 고등학생용 한국사 교과서들은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한 한국 역사라는 사실을 다수의 역사적 사료를 토대로 명확히 기술하고 있다.
교과서들에 따르면 7세기 말 당의 지방 통제력이 약화되자 고구려 장군 출신 대조영은 고구려인과 말갈인을 이끌고 지린 성의 동모산 근처에 도읍을 정해 발해를 세웠다. 지배층은 주로 고구려인이었고 피지배층은 대부분 말갈인이었다.
발해 2대왕 무왕은 영토 확장에 힘을 기울여 동북 지역의 여러 세력을 복속하고 북만주 일대를 장악했다. 발해는 당의 산둥지방을 공격하기도 했고 돌궐, 일본 등과 함께 당과 신라를 견제했다. 이어 3대 문왕 때부터 당과 친선 관계를 맺고 당의 문물을 받아들였다.
무왕 때 ‘인안’, 문왕 때 ‘대흥’이라는 독자적 연호를 사용해 중국과의 대등한 지위를 과시했다. 9세기 전반 선왕 때는 대부분의 말갈족을 지배하고 옛 고구려의 영토를 대부분 차지해 당으로부터 ‘해동성국(海東盛國)’으로 불렸다. 바다 건너 동쪽의 융성한 나라라는 뜻이었으니 당시 발해의 위상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발해는 10세기 초에 들어와 국력이 점점 약해지면서 거란의 침략을 받아 멸망하고 만다.
고려 때 기록인 일연의 ‘삼국유사’와 이승휴의 ‘제왕운기’ 등에는 발해를 건국한 대조영이 고구려인이라고 씌어 있다. 727년 발해가 일본에 “고구려의 옛 땅을 수복하고 부여의 유속을 이어받았다”는 내용이 담긴 국서를 보냈고 당시 일본도 발해를 자연스럽게 고구려라고 불렀다. 발해의 지배층에는 대씨와 고구려 왕족인 고씨가 많았다.
문화적으로도 발해가 고구려 문화를 계승했다는 흔적이 여럿 남아 있다. 문왕의 둘째 딸 정혜 공주의 무덤 양식은 고구려식인 굴식 돌방무덤이고, 천장도 고구려 무덤의 독특한 양식인 모 줄임 양식으로 되어 있다. 발해의 수도였던 상경 터를 비롯한 발해 주거지에서는 우리 민족의 고유한 난방 장치인 온돌이 발견됐다. 발해의 궁전 터와 사원 터에서 나온 와당 등의 문양이 소박하고 직선적인 것 역시 고구려의 특징을 그대로 이어받은 것이다.
발해의 중앙 정치 조직은 당 제도의 영향을 받아 3성 6부를 근간으로 했지만 그 명칭과 운영에서는 독자성을 띠었다. 우선 3성 6부의 명칭이 각각 달랐는데, 특히 당의 6부 이름인 이, 호, 예, 병, 형, 공과 달리 발해는 충인의지예신(忠仁義智禮信)의 유교 윤리를 담아 충부, 인부, 의부, 지부, 예부, 신부라고 썼다. 또 당의 3성이 대등한 위치에 있었던 것과 달리 발해에서는 정당성이 선조성, 중대성보다 상위 기구였고 정당성의 장관인 대내상이 총리가 되었다
러-日도 역사적으로 발해를 자주국가로 인정” 2012-01-11
.■ 한국 사학계 조목조목 반론
중국은 1983년 중국사회과학원 산하에 변강사지연구중심을 설립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고조선과 고구려, 발해를 자국의 역사에 편입시키려는 시도를 해왔다. 변강사지연구중심은 2002년 2월부터 5년간 1500만 위안(약 27억 원)을 들여 ‘고조선과 고구려, 발해사가 모두 중국 지방정권 역사’라는 내용의 역사왜곡공정(동북공정·東北工程)을 진두지휘했다.
중국의 역사 왜곡을 비난하는 한국의 여론이 거세지자 2004년 한중 양국 정부는 고구려사 문제를 정치 쟁점화하지 않고 학술 연구에 맡기기로 구두 합의했다. 한국은 2006년 9월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응하기 위해 동북아역사재단을 출범시키고 우리 역사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강화했다. 그러나 2007년 1월 동북공정의 107개 연구과제 중 절반이 넘는 56개가 한국과 관련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어 2007년 4월 당시 노무현 대통령과 원자바오 총리는 서울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동북공정을 비롯해 한중 간 고대사 문제가 한중관계 발전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기로 합의했지만 중국은 이후에도 역사 왜곡 시도를 포기하지 않았다.
이번에 문제가 된 중국 관영 방송인 중국중앙(CC)TV의 다큐멘터리 ‘창바이산’에 대해 정병준 동국대 사학과 교수는 “다큐에서 발해를 당의 ‘군정기구’라고 표현했는데 이는 발해에 대한 중국의 역사적 소유권을 훨씬 강화하는 용어라는 데 주목해야 한다”며 “당은 당시 이민족 지배기구인 기미부 주 중에서도 실질적 지배력이 없는 명분에 불과한 홀한 주 도독 칭호를 발해에 줬는데 이것으로 군정기구 운운하는 것은 억지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정 교수는 또 “당시 중국과 외국의 외교관계는 ‘책봉’ 아니면 ‘적대’였기 때문에 책봉이라는 개념은 중국과의 친선 외교를 위한 형식으로만 보아야 하며, 대조영이 당 사신 앞에서 책봉을 받으며 무릎을 꿇었다는 것은 밝혀지지 않은, 중국의 의도적 장면 연출”이라고 비판했다.
한규철 경성대 사학과 교수(고구려발해학회장)는 “발해는 당을 견제하고 산둥지방을 공격했는데, 중국의 주장대로 발해가 당의 지방정권이었다면 감히 중앙정부를 공격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 ‘발해가 당과 달리 연호와 시호를 사사로이 썼다’는 기록은 발해의 자주성을 가장 확실하게 보여주는 증거라고 설명했다. 한 교수는 “정식 국호는 발해이지만 발해는 대외적으로 고구려를 계승한다는 뜻에서 고려나 고구려라는 이름을 썼다”며 “러시아와 일본도 역사적으로 발해가 당과는 별도의 자주국가라고 인정해왔다”고 말했다.
中CCTV "발해, 中지방정권" 또 주장| 2012-01-11
"中동북, 중국 고대사에 편입하려는 역사수정 의도"
중국이 동북공정(東北工程)을 비롯한 일련의 역사 수정을 통해 고구려와 발해를 중국 고대 왕국의 지방정권이었다는 논리를 펴온 가운데 관영 중국중앙(CC)TV가 또다시 발해를 중국으로부터 책봉 받은 말갈족 정권이라고 주장, 논란이 일고 있다.
CCTV는 지난해 11월 12일부터 12월 17일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6부작 다큐멘터리 '창바이산(長白山·백두산의 중국 명칭)'을 방영하면서 발해의 건국 주체를 중국 동북지역에 살던 소수민족인 말갈족이 세운 나라로 소개했다.
CCTV는 다큐멘터리 제4부 '산해상망((山海相望)' 편에서 "당나라 현종이 713년 진국(震國·발해의 다른 이름)에 사신을 보내 발해를 건국한 대조영을 '좌효위원외대장군(左驍衛員外大將軍) 발해군왕(渤海君王) 영홀한주도독(領忽汗州都督)'으로 책봉했다고 주장했다.
또 발해와 당나라의 주요 교역 루트였던 백두산 자락 압록강 상류의 린장(臨江)에서 랴오둥(遼東)반도의 뤼순(旅順)을 거쳐 당나라 수도 장안(長安)에 도달하는 구간을 발해의 조공 루트로 소개했다.
CCTV는 백두산을 만주족 등 중국 소수민족의 영산(靈山)이라고 주장, 백두산을 비롯한 중국 동북지역이 고대부터 중국의 영토였음을 부각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외교부 관계자는 "CCTV가 다큐멘터리를 방영했다고 해서 이걸 반드시 중국 정부의 입장이라고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면서 "현재로서는 어떤 방침이 정해진 것은 없으며, 면밀히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CCTV의 이번 보도는 1996년 '하상주단대공정(夏商周斷代工程)'을 시작으로 계속되고 있는 중국 역사 수정작업의 하나로 해석된다.
중국은 하상주단대공정을 통해 전설 속의 국가였던 하나라와 상나라를 중국의 정사(正史)에 편입시킨 데 이어 2002-2007년 이뤄진 동북공정을 통해 고구려와 발해를 중국의 지방정권으로 규정했다.
2001년 제작돼 지금도 쓰이는 연변(延邊) 조선족의 7학년(중학교 1학년) '중국력사' 교과서에는 "7세기 말 말갈족의 한 갈래인 속말(粟末) 말갈이 여러 종족을 통일, 정권을 수립했다. 후에 당 현종이 이곳에 주를 설립하고 그들의 수령을 도독으로 삼았으며 발해군왕으로 책봉했다"고 기술하고 있다.
중국은 2009년 4월에는 만리장성의 길이가 지금까지 알려진 것보다 2천500㎞ 더 긴 8천851.8㎞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하면서 만리장성 동쪽 끝을 중국 고고학계의 정설이었던 허베이(河北)성 산해관(山海關)에서 북한 접경의 단둥(丹東)에 자리 잡은 고구려의 박작성(중국 명칭 후<虎>산성)으로 대폭 연장했다.
후산성 증·개축 이전에는 이 성을 고구려 유적으로 인정했던 중국은 그해 9월 박작성에 '萬里長城 東端 起點'(만리장성 동단 기점)'이라는 대형 표지판까지 내걸었다.
이듬해에는 고구려의 발흥지인 지린(吉林)성 퉁화(通化)에서 만리장성 유적이 발굴됐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지린성은 국가문물국의 지원을 받아 퉁화를 비롯한 쓰핑(四平)과 창춘(長春), 연변(延邊) 등을 '만리장성 보호사업' 대상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중국이 만리장성을 동쪽으로 확장함으로써 고구려와 발해 영토였던 중국 동북일대가 고대부터 중국의 영토였음을 주장하려는 의도로 국내 역사학자들이 분석했다.
중국의 공인 역사서를 발행하는 중화서국(中華書局)은 2015년 완성을 목표로 중국 정사 기록인 25사(25史·전설의 황제(黃帝)부터 명(明)나라까지의 정사인 24사와 청나라 역사인 청사고(淸史稿)를 합친 중국의 공인 정사)를 전면 수정하는 작업을 추진 중이다.
상고사와 청나라 역사를 중화민족의 역사에 편입하는 것이 목적인 이 역사 수정 작업을 통해 중국이 과거에는 오랑캐 문화로 터부시했으나 황하(黃河)문명보다 1천여 년 앞섰던 것으로 판명된 요하(중국 명칭 랴오허<遼河>)문명을 중국 문명의 시원으로 삼으려는 의도로 해석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요하 문명에서 발원한 한(韓)민족의 선조도 중국의 시조인 황제의 후예가 되는 셈이다.
항공대 우실하 교수는 "국내 역사계가 고구려와 발해를 중국 지방정권으로 규정하는 동북공정에만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더욱 경계해야 할 것은 중국의 상고사 재편 작업"이라며 "요하 문명이 중화민족의 역사에 편입되면 요하 문명에서 발원한 웅녀족과 고조선의 단군, 예맥족, 부여족, 고구려의 주몽과 해모수 등 우리 민족의 선조가 자연스럽게 황제의 후예가 된다"고 주장했다.
우 교수는 "이렇게 되면 중국 동북지역에 기반을 둔 우리 민족의 상고사가 통째로 중국의 역사에 편입되기 때문에 이후의 고구려나 발해가 중국 지방정권이었다는 논리는 반박의 여지가 없어지게 된다"며 "중국의 상고사 수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사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질병 & 전염병 (0) | 2012.01.18 |
---|---|
김정일 사후 격변의 한반도 (0) | 2012.01.18 |
한반도 주변 정세 (0) | 2012.01.04 |
대한민국 한류열풍소식 (0) | 2012.01.04 |
질병 & 전염병 (0) | 2012.0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