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太上宗道師任 道訓>
수행의 원리-수필부록(隨筆附錄)3
精氣神 三者는 生命之本이니
정기신 삼자 생명지본
精者는 血之本元이요
정자 혈지본원
氣者는 呼吸之根本이요
기자 호흡지근본
神者는 氣血之主宰者也라
신자 기혈지주재자야
정기신 삼자는 생명의 근본이니
정은 혈의 본원이요
기는 호흡의 근본이요
신은 기혈의 주재자라
右三者를 修煉成道하야
우삼자 수련성도
通達乎天地宇宙之間하야
통달호천지우주지간
无涯萬物之情하야
무애만물지정
施行於天地人이면
시행어천지인
宇宙가 在乎手하고
우주 재호수
萬化가 生乎身이라
만화 생호신
이 정기신 삼자를 수련하여 도를 이루어
천지우주의 모든 것을 통달하여
만물에 걸림이 없어
천지인에 베풀게 되면
우주가 내 손안에 있게 되고
모든 변화가 내 몸에서 나온다
修煉은 在於心機하니
수련 재어심기
心機는 神機也며 天機也라
심기 신기야 천기야
天機는 北極이니 天根樞機요
천기 북극 천근추기
人之天機는 心神이니
인지천기 심신
修煉者가 以心神으로 爲本하야
수련자 이심신 위본
與天道運領者也라
여천도운령자야
수련이란 심기에 있는 것이니
심기는 곧 신기이며 천기인 것이다
천기는 북극이니
하늘 뿌리의 기틀이다
사람의 천기는 곧 심신이니
수련자가 이 심신으로 근본을 삼아
천도와 합치시켜 운행하고 다스리는 것이다
以道貫心이니 心은 道也오
이도관심 심 도야
以心貫道니 道는 心也라
이심관도 도 심야
도로서 마음을 꿰뚫으니
마음이 곧 도요
마음으로 도를 꿰뚫으니
도가 곧 마음이라
天은 以北極으로 爲造化之機하고
천 이북극 위조화지기
人은 以心神으로 爲造化之機하니
인 이심신 위조화지기
北極斗柄이 一轉하면
북극두병 일전
春夏秋冬이 二十四節順序로
춘하추동이 이십사절순서로
一歲가 終矣라
일세가 종의라
천은 북극으로 조화의 기틀을 삼고
사람은 심신으로 조화의 기틀을 삼나니
북두칠성이 24절기로 한번 순환하면
일년이 마치게 된다
天은 以斗星으로 爲機하고
천 이두성 위기
人은 以心으로 爲機하니
인 이심 위기
心運於一身이 與斗運於天이라
심운어일신 여두운어천
故로 每夜子時에
고 매야자시
天機가 始動而陽氣始動하니
천기 시동이양기시동
人機도 應天而夜半子時에
인기 응천기야반자시
陽氣가 自動하니 自然之原理라
양기가 자동하니 자연지원리라
하늘은 북두칠성으로 기틀을 삼고
사람은 마음으로 기틀을 삼나니
마음이 몸에서 운행하는 것이
북두칠성이 하늘에서 도는 것과 같다
고로 매일 밤 자시에 천기가 동하면서
양기가 동하니
사람의 기틀 또한 천기에 응하여 야반 자시에
양기가 스스로 동하니 자연의 원리다
人은 先天三十六世까지는
인 선천삼십육세
子時에 陽氣가 發動하고
자시에 양기가 발동하고
自後天 三十七로 至五十四世는
자후천 삼십칠 지오십사세
丑時에 陽氣가 發動
축시에 양기가 발동하고
五十五世以後는
오십오세이후
陽氣가 寅時에 發動하니
양기 인시 발동
天理之必然法則이라
천리지필연법칙
사람은 태어나서 36세까지는
자시에 양기가 발동하고
그 후 37세에서 54세까지는
축시에 양기가 발동하고
55세 이후는 인시에 양기가 발동하니
천리의 필연적인 법칙이라
夫人之天根月屈은
부인지천근월굴
氣血이 鼓之舞之循環往來하야
기혈 고지무지순환왕래
陰陽神經之道路니
음양신경지도로
水火相濟之謂也라
수화상제지위야
氣入于天根腎臟而兩腎之間에
기입우천근신장이 양신지간
白色筋膜舞化神經이
백색근막무화신경
恒常舞之和之而水氣를
항상무지화지이수기
送傳於心臟하고
송전어심장
대저 사람의 천근(신장)과 월굴(심장)은
기혈이 고동하고 왕래순환하여
음양신경의 도로가 되는 것이니
이는 수화가 서로 기제(旣濟)를 이룸을 말하는 것이다
기가 천근인 신장으로 들어가게 되면
양쪽 신장사이에 있는
백색근막의 무화신경이
항상 고무시키고 변화시켜
수기를 심장으로 전송하고
五行相生相克萬往萬來
오행상생상극만왕만래
變化循環之理가
변화순환지리
非中化之土면 不能循環하며
비중화지토 불능순환
不能生物하며 不能成器라
불능성물 불능성기
臂는 中央五十土요
비 중앙오십토
腎은 北方一六水오
신 북방일육수
肝은 東方三八木이요
간 동방삼팔목
肺는 西方四九金이니
폐 서방사구금
肥土는 體요
비토 체
腎水心火肝木肺金은 用이라
신수심화간목폐금 용
오행의 상생상극으로
만사가 왕래변화순환하는 이치는
중화의 토가 아니면
만물을 낳지도 못하고
사물을 이루지도 못하며
그릇을 이루지도 못한다
비장은 중앙 오십토요
신장은 북방 일육수요
간장은 동방 삼팔목이요
폐는 서방사구금이니
비토는 체가 되고
신수 심화 간목 폐금은 용이 된다
故로 用은 變이나
고 용 변
體는 不動하니
체 부동
用變不動本이니라
용변부동본
고로 작용은 변하지만
본체는 부동이니
작용은 변해도
근본 체는 변하지 않는 것이다
<1.천지의 수는 6과 9의 마디가 있어 6*6=36 6*9=54 로 나누어서 36세 이전은 전반부 36~54는 중반부 55세 이후는 후반부로 나누었다.
2.천근은 하늘 기운을 이루는 뿌리라는 뜻으로 지뢰복괘를 말하는바 천도에서는 일양이 시생하는 동지를 의미하고 인체는 신장을 의미한다. 월굴은 음기가 처음 출현하는 굴이란 뜻으로 천풍구괘를 의미하고 천도에서는 일음이 시생하는 하지를 뜻하고 인체는 심장을 말한다.
고무:북이 울리듯이 서로 조화롭게 감응하는 상태
3.양쪽 신장사이에 명문양기가 소자출하는 상태를 말한다. 신간동기가 나와 이것이 인체를 움직이는 근본주체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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